▒▒▒▒▒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15년 12월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불안한 당신에게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2015.12.24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불안한 당신에게
 
  불안은 우리에게 생길 위험을 감지하고 미리 대비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적절한 불안은 도전과 성취라는 선물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 신호등을 확인했더라도 잠시 주변을 살피고 건너서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하고, 시험 때 다소간의 긴장은 공부에 더 몰두하게 하는 학습의 자극제가 되어 좋은 성적으로 선물을 받게 된다. 그러나 지나친 경계와 예민함은 병적인 불안감을 발생시켜서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예를들어, 엘리베이터 탈 생각만 해도 식은땀이 나고 벌벌 덜려서 제대로 서 있는 것이 어렵고, 골목길에서 개를 만나게 되면 불안해서 한 발도 내딛기 어려워 아이들표현으로 ‘얼음땡’이 되어 혼자서 한적한 길을 간다고 생각하면 개 때문에 외출하기가 어려지는 사람들이 있다. 얼마나 안타까운가? 운직 리는 살면서 여러 가지 감정을 경험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경험하는 감정이 불안감일 것이다. 누구나 경험하는 감정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특별히 경험하지 않을 상황에서 과도하게 불안감을 느끼고 그런 이유로 외출을 하지 않고 대인관계 및 생활 전반에 걸쳐 손상을 가져온다면 불안장애라고 할 수 있다.

* 일상적인 활동에 대해 과도하게 불안과 걱정을 한다.
* 걱정과 불안을 스스로 통제하기 어렵다고 느낀다.
* 마음이 불안정해지고 마치 벼랑 끝에 서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 불안해서 혼자서 외출하기를 꺼린다.
* 안절부절하고 심리적으로 초조감을 느낀다.
* 한가지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 마음이 텅 빈 것처럼 허전하고 외롭다.
*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무기력해진다.
* 늘 신체적으로 긴장되어 있다.
* 불안감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곤란을 겪게 된다.

위에 제시한 증상을 많이 보인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대체로 불안이 높은 사람들은 의미없고 일상적인 자극도 위험한 것으로 생각하고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계하는 경향이 높다. 또한 불안과 걱정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는 비합리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따라서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사소한 일을 판단하고 의사 결정하는 것도 매우 힘들게 느껴진다. 심리치료를 통하여 신체적으로 이완하는 훈련과 더불어 불안하고 걱정하지 않아도 위험한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생각을 바꾸고 실제 불안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걱정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치료하게 된다. 과도한 불안과 만성적인 걱정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분명 치료를 필요로 한다.
당신의 건강한 에너지가 생기지도 않을, 어쩌면 결코 발생하기 어려운 일을 대비하느라 쓰여진다면 너무도 안타깝지 않은가? 사랑하기에도 부족한 시간인데.....

                                                    감사와기쁨센터장 이형초
16년 2월 마음의 근육(resilience) 키우기
15년 10월 우울한 기분 털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