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15년 8월 인터넷 중독상담에서 가족의 역할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2015.08.14
  중독상담에서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청소년기 자녀인 경우는 부모가 강제적으로 인터넷 사용을 막거나 시간을 제한하게 되면 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자녀의 인터넷 중독 치료를 위해서  상담을 시작했다면 자녀와 타협하고 부모와 상담자간에도 일정한 규칙을 미리 정하여 진행해야 상담이 지속될 수 있다.

  청소년 상담에서 치료자와 부모가 일관된 태도로 내담자를 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테면 상담의 목표를 내담자와 치료자가 협의하여 정했다면 부모는 치료자의 목표에 동의하고 자녀가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자녀의 인터넷 중독 문제로 부모는 너무도 지쳐있어서 상담을 하면 당장에 인터넷 사용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쉽다. 상담의 목표를 생활 및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을 확립하는 것으로 정하고 상담자는 내담자와 일정한 시간 동안 인터넷을 하도록 약속하는데, 워낙 인터넷 사용 시간이 길었던 내담자가 하루아침에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인터넷 사용시간을 정하고, 생활의 다른 영역으로 관심을 돌릴 수 있는데 집중한다.

  상담을 시작해도 인터넷 게임하는 모습이 달라지지 않는 자녀의 모습을 지켜보는 부모는 실망하여 자녀를 꾸중하거나 신체적인 처벌을 가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청소년 자녀는 상담실에 더 이상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사용과 관련하여 부모의 어떤 제안도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상담을 시작해도 하지 않는 것 보다 나을 것이 없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된다.

중독은 가족에게도 치료자에게도 기다림의 인내를 배우도록하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감사와기쁨 센터장    이형초
15년 10월 우울한 기분 털어내기
15년 5월 인터넷도 예절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