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15년 3월 나는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가?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2015.03.06
                                                나는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가?

  아이가 태어나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 만남 속에서 상호영향을 받게 됩니다. Erickson이라는 심리학자는 사람은 사회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아서 성격이 형성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각 연령에 걸쳐 단계별로 전 인생을 통해 일어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단계별로 우리가 성취 해야하는 발달과업이 각기 다르다고 설명하면서 그러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성격 형성에 유익하다고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태어나서부터 1세 반까지의 시기입니다. 이때는 우유를 먹이는 양육자와 아이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양육자와 신뢰로운 관계를 유지하느냐 아니면 불신하게 되는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배변 훈련을 하게 되는 3세 정도까지를 말합니다. 이때는 스스로 해보겠다는 독립심이 생기는 시기인데  적절한 배변훈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잘 형성하면 자율성이 형성되고 그렇지 못하면 수치감이 생긴다고 설명했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시기로 이때는 자신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어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려고 애쓰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발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힘이 확립되느냐 아니면 죄의식이 형성되느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초등학교 입학에서부터 사춘기시작 전 단계로 자신에 대한 관심에서 보다 사회적인 관심, 또래 친구에 대한 관심으로 관심 영역이 확대됩니다. 이때는 학교에서 부과되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근면성이 확립되는 시기이므로 그렇지 못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단계인 청소년기로 성장하면서 2차 성징과 더불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나에 대한 정체감의 탐색이 중요한 과제인데, 정체감 형성이 어려우면 자신에 대한 혼란스러운 느낌을 갖게 됩니다.
  여섯 번째 단계에서는 대학을 입학하고 초기 성인기에 접어들면 이성에 대한 관심이 보다 현실화되어 자신에게 맞는 결혼 상대자를 찾게 됩니다. 이 시기에 사람들에 대한 친밀감을 보다 확고하게 형성하게 되는데, 그렇지 못하면 고립감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일곱 번째 단계인 중년기에 접어들면 자녀를 양육하고 나 보다는 타인에 대한 배려나 다음 세대를 위한 일을 하면서 생산감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생산감을 얻지 못하면 스스로 침체감에 빠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생을 마감하는 노년기에서는 자신의 인생에 대한 통합이 필요하게되고 스스로 인생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시기입니다. 이때 나는 인생을 열심히 살지 못했다고 느낀다면 실망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어느 발달단계에 속하십니까?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심리적인 과제를 완수하셨습니까? 현재 내가 영향을 주고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어떤 관계를 맺고 계십니까? 당신과 나 두 사람 모두에게 유익한 관계입니까? 나의 말 한마디가 타인에게는 선물이 되기도 하고 상처가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연령에 적절한 발달과업을 완수하고 계시는지요? 혹은 타인의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고 계시는지요.... 따뜻하고 아름다운 봄 날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와기쁨 센터장 이형초   
15년 5월 인터넷도 예절이 필요합니다.
15년 1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