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14년 6월 심리학에 대한 오해들에 관하여...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2014.06.13
                                심리학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 대하여
심리학은 요즘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학문이기도 하고, 긍정심리학과 행복이 많은 사람들에게 키워드가 되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은 더 많은 경쟁과 속도감으로 지치고 스트레스를 경험하여 무기력해지고 있습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과 전자미디어의 빠른 피드백과 소통은 오히려 사람들에게 소외감과 무관심을 낳아 가족과도 마음을 나누는 것이 어려운 가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요청에 따라 사람들에게 심리학은 주목받는 학문이 되고 있으나 이에 따른 오해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심리학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와 편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양면의 칼 : 심리학은 사람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심리학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느냐에 따라 미치는 영향력도 극단적일 수 있습니다. 타인을 조종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한다면 악한 도구로 쓰일 것입니다. 또한 나를 살피고 타인의 마음을 보듬어주는 수단으로 쓰인다면 선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당신은 심리학이 어떤 학문이라고 생각합니까?
2.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들이 선택하는 전공: 심리학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의 마음이 많이 힘들었거나 주변 사람들 중에 마음이 불편하거나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했던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자신의 경험으로 인해 관심을 갖게 되는 학문이지 심리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 치료를 필요로하는 것은 아닙니다. 심리학내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공이 있는데, 임상심리, 상담심리, 사회심리, 발달심리, 인지심리 등 각각의 전공자들은 전공 선택에 개인의 발달과업과 관련되어 있다는 농담을 하기도 합니다. 심리학은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심리에 통찰을 갖도록 돕는데 유용한, 인간의 정신과정과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3.  심리학은 독심술: 다른 사람의 마음을 몰래 알 수 있어서 독심술이라고 생각하거나 원하는대로 마음을 바꾸는 조종의 달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흔히 보게 됩니다. 이것은 심리학에 대한 완전한 편견입니다. 심리학에는 매우 다양한 분야의 전공이 있습니다. 한국심리학회에 소속된 학회 회원만 12,000명이 넘고, 소속된 분과학회가 14개입니다. 임상심리학회, 상담심리학회,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발달심리학회, 인지 및 생물심리학회, 문화 및 사회문제심리학회, 건강심리학회, 여성심리학회, 소비자,광고심리학회, 학교심리학회, 법정심리학회, 중독심리학회, 코칭심리학회가 있습니다. 심리학관련 궁금한 사항은 한국심리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  심리학은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심리학을 통하여 사람들의 선한 마음을 지키고, 상처받은 마음을 치료하여 세상을 더 따뜻하고 살기좋은 곳으로 바꾸는데 기여하는 학문입니다.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또한 이러한 심리학의 목적에 부합하는 센터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신을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센터장                        이형초
14년 9월 인터넷에 우리아이가 열광하는 이유는?
14년 4월 인터넷 중독과 몰입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