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14년 3월 미디어 시대, 그 빛과 그림자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2014.03.20
                                                                                    미디어 시대, 그 빛과 그림자
                                   
  미디어 중독의 특징 중 하나는 미디어 사용자 자신은 얼마나 인터넷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그로 인해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지를 간과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미디어에 무방비로 노출되면 자신도 모르게 점차 미디어 세상으로 빠져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인식이 없는 미디어 중독자와 이를 말리는 가족간에 첨예한 갈등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에는 시간적, 물질적 비용 손실이 너무 막대합니다. 따라서 미디어 중독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입니다. 어린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미디어 이외의 가족단위의 여가활동 경험을 풍부하게 어린시절부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린시절 습관적으로 사용한 미디어는 자신을 즐겁게 해주는 놀이의 전부로 미디어가 되어 스마트폰 안절부절하고 불안해하거나, 인터넷 게임을 하지 못하게 되면 공격적으로 화를 내게 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의 회오리 속으로 빠져 들어가게 되어 잠식당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는 아이의 유일한 즐거움이자, 친구가 될 수 밖에 없어 미디어 세상에서 현실로 나오려 하지 않게 됩니다. 
  미디어 중독 치료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미디어 사용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가 어떤 마음을 위로받고, 현실을 잊게 만드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독된 사람을 현실세상으로 빨리 돌아오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자 치료자와 가족의 마음일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변화의 동기는 바로 중독된 사람으로부터 자발적으로 일어나야 합니다. 또한 변화 원천은 긍정적인 힘에서 비롯됩니다. 지금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부정적인 목소리로 그를 몰아치면 그는 회오리바람에서 빠져나오기 싫어합니다. 죽음을 불사하고 그 곳에 남아 있으려 애를 쓰는 불합리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안하고 걱정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독된 사람을 격려하고 어떤 경우라도 당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당신과 함께 있으려 한다는 일관된 격려와 위로의 마음으로 기다려 줘야 합니다. 아버지의 재산을 빼앗아 방탕한 생활 끝에 거지가 되어 돌아오는 아들을 기다리고 반기시는 아버지의 마음이 여기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넓은 가슴으로 중독된 분을 기다리고 함께 있어 주어야 합니다. 중독된 사람을 포함한 가족들의 치료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미디어 사용에 대한 통제능력을 상실하게 될 때 일차적으로 중독된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것은 가족입니다. 미디어 중독에 영향을 주는 원인제공자이기도 하고 치료에서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도 가족이기 때문입니다. 가족들은 방탕한 아들을 기다리고, 돌아올때 잔치를 열었던 그 마음으로 보듬어야 합니다.
                                                          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센터장
                                                                              이형초 
14년 4월 인터넷 중독과 몰입의 차이
10년 12월 자녀의 인터넷문제로 힘드신 부모님들께 드리는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