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10년 10월 인생의 의미를 찾는 당신에게 드리는 편지 이형초 대표 2010.10.05
                                여러분은 성숙한 심리적 발달을 하고 계신지요?
  아이가 태어나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 만남 속에서 상호영향을 받게 됩니다. Erickson이라는 심리학자는 사람은 사회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아서 성격이 형성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성격이 형성되는데, 각 연령에 걸쳐 단계별로 요구되는 발달과업이 있으며, 전 인생을 통한 심리적인 발달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연령에 따라 성취해야 하는 발달과업이 각기 다르며, 그러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성격 형성에 유익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는 어느 단계에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계시는지요? 여러분의 삶을 돌아보실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단계는 태어나서부터 1세 반까지의 시기입니다. 이때는 우유를 먹이는 양육자와 아이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양육자와 신뢰로운 관계를 유지하느냐 아니면 불신하게 되는지가 중요한 신뢰감 형성이 이시기의 발달과업이 됩니다.
  두 번째 단계는 1세 6개월에서 배변 훈련을 하게 되는 3세까지를 말합니다. 이때는 스스로 해보겠다는 독립심이 생기는 시기인데 적절한 배변훈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잘 형성하면 자율성이 형성되고 그렇지 못하면 수치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3세부터 초등학교에 입학 전 시기로 이때는 자신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어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려고 애쓰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자발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힘이 확립되느냐 아니면 죄의식이 형성되느냐가 중요한 발달과업입니다.
  다음 단계는 초등학교 입학에서부터 사춘기 시작 전 단계로 자신에 대한 관심에서 보다 사회적인 관심, 또래 친구에 대한 관심으로 영역이 확대됩니다. 이때는 학교에서 부과되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근면성이 확립되는 시기이므로 그렇지 못하면 열등감을 갖게 됩니다.
  이제 청소년기로 성장하면서 2차 성징과 더불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자아정체감의 탐색이 중요한 과제인데, 정체감 형성이 어려우면 자신에 대한 혼란스러운 느낌을 갖게 됩니다.

  대학을 입학하고 초기 성인기에 접어들면 이성에 대한 관심이 보다 현실화되어 자신에게 맞는 결혼 상대자를 찾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사람들에 대한, 이성에 대한 친밀감을 보다 확고하게 형성하게 되는데, 그렇지 못하면 고립감을 느끼게 되는 시기입니다.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자녀를 양육하고 자신보다는 타인에 대한 배려나 다음 세대를 위한 일을 하면서 생산감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생산감을 얻지 못하면 스스로 침체감에 빠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생을 마감하는 노년기에서는 자신의 인생에 대한 통합감이 필요하게 되고 스스로 인생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시기입니다. 이때 인생을 열심히 살지 못했다고 느낀다면 실망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어느 발달단계에 속하십니까?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심리적인 과제를 완수하셨습니까? 여러분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여러분께서 영향을 주고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어떤 관계를 맺고 계십니까? 여러분에게 중요한 그 분과의 관계가 두 사람 모두에게 유익한 관계라고 평가하실 수 있습니까? 후회되신다면 지금이라도 제일 가까이 계신 분에게 사랑과 감사함을 전하십시오. “당신이 곁에 있어 내 인생이 그나마 따뜻하다”고 말입니다. 지나간 시간을 후회하지 마십시오. 아직 숨 쉬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인생의 의미를 찾고 새로운 비젼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가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  형  초   
10년 12월 자녀의 인터넷문제로 힘드신 부모님들께 드리는 편지
10년 9월 훌륭한 경청자가 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