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10년 3월 싱그러운 봄과 행복한 마음 이형초대표 2010.03.03
                                             
                                            싱그러운 봄과 행복한 마음 
  톨스토이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나와 함께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나와 함께 있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일이라고 합니다. 나와 함께 있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행복에 이르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곁을 둘러보세요. 여러분 옆에 계시는 분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 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 한 번 생각해 보세요. 금방 떠오르지 않고 잘 모르시겠다면 오늘 하루 어쩌면 이번 한 주 동안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해 보세요. 가족이라면 더 좋겠지요. 봉사는 봉사를 받는 사람보다 봉사를 하는 사람이 더 행복해진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행동으로 인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고마워하고 행복해하는 것을 보면 참 뿌듯하고 행복해집니다. 결국 행복은 타인을 위해서 나눠줄 때 나도, 다른 사람도 함께 행복해집니다. 가족 중 한 명이 행복하고 기분 좋은 일이 있다면 가족 전체가 행복한 마음을 갖게 되는 경험을 모두 다 해보셨을 겁니다. 행복은 한명의 느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옆 사람에게로 그리고 또 그 옆 사람에게로 순식간에 퍼지게 됩니다.

  행복감은 우리에게 어떤 이로움을 제공할까요? 행복감은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을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 골치 아픈 복잡한 문제에 부딪쳤을 때  긍정적이고 문제 중심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행복감은 자신이 맡은 일에 집중하여 창의적인 시각을 갖도록 돕고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에너지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행복한 마음이 가득한 아이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쉽게 할 수 있을 겁니다. 행복감은 아이에게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하게 되어 연쇄적인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아이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눈치를 보면서 하기 싫은 공부를 억지로 엄마가 무서워서 할 수 밖에 없는 아이가 반에서 1등을 했다면 과연 부모는 뿌듯해하며 자신이 애쓴 덕에 아이가 공부를 잘한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그렇다면 부모는 자녀의 삶에서 언제까지 계획을 세워주고 통제해야 할까요? 대학생을 둔 부모님께서 자녀의 학점이 낮게 나왔다고 담당교수에게 항의하고 학점을 올려달라고 전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교수가 학점을 올려줬다면 그것이 부모의 역할을 다 한 것이고, 올려준 학점을 받은 그 대학생은 앞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요?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선행학습을 통하여 학교성적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행복하게 만들 줄 아는 아이로 교육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행복한 마음을 갖기 위한 생활 지침은 아래 내용을 참고로 하십시오.       
       
  @ 행복한 생활을 위한 10대 지침(한국일보에서 인용수정)
    ①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기
    ②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③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기
    ④ 역경과 도전에 맞서기
    ⑤ 나만의 삶을 살기위한 자율성을 유지하기
    ⑥ 완벽주의를 버리기
    ⑦ 친한 친구를 많이 만들기
    ⑧ 즐겁고 환한 표정을 유지하기
    ⑨ 좋아하는 일을 많이 만들고 몰입하는 습관을 갖기
    ⑩ 일주일에 세 번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싱그럽고 따뜻한 봄처럼 여러분께서도 생기넘치고 행복한 마음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이  형  초 
10년 4월 날씬한 몸매에 모든 것을 바치려는 당신에게 드리는 편지
10년 2월 건강한 인터넷사용 교육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