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09년 11월 음란물에서 우리아이 구하기 이형초 대표 2009.11.09
                                                      음란물에서 우리아이 구하기
음란물에 빠진 동현이
동현이는 중학교에 진학하면서 다른 동네로 이사를 오게 되어 아는 친구가 하나도 없었다.  빨리 집에 가서 이사 오기 전 동네 친구들과 인터넷에서 메신저 하고 채팅하는 것이 즐거움이었다. 어느 날 친구들과 포르노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었고, 처음에는 너무 놀라서 금방 빠져나왔지만 자꾸 어제 봤던 동영상이 지워지지 않아서, 부모님이 아실까봐 조마조마했지만 그래도 보고싶은 마음때문에 몰래 몰래 새벽에 봤다. 시간이 갈수록 무료 사이트에서 보는 것보다 좀 더 자극적인 것을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 아버지 주민등록 번호로 유료회원으로 가입하고 전화요금으로 결제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핸드폰으로 성인 사이트에 접속하여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도 동영상을 보고, 학원에서도 보니 이용요금이 점점 더 많이 나오게 됐다. 그러다가 결정적으로 핸드폰 요금이 100만원 넘게 나오자, 부모님께 들키게 되어 핸드폰도 뺏기고 집에서 컴퓨터를 할 수도 없게 됐다. 그렇지만 동현이는 성행위와 관련된 소리나 장면이 계속 머리에서 떠나지 않고, 지금도 틈만 나면 그런 자극을 찾게 된다고 한다. 
     
  부모가 자녀의 성 문제에 대해 특히 음란물 문제를 담담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개입하기는 참으로 난감합니다. 특히 어머니가 아들의 성 문제에 개입해야 한다면 더욱 난감하고  이런 경우는 아버지가 아들과 솔직하게 얘기하는 것이 가능하고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너무도 바쁜 아버지가, 일 때문에 가족들과 편하게 시간을 보낸 적이 별로 없는 아버지가 사춘기 아들의 음란물 문제에 대해서 개입을 한다는 것도 사실은 매우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많은 아버지들은 ‘나도 옛날에 잡지 많이 봤다. 친구가 청계천에서 산 빨간책 사진 뜯어서 가방에 넣어 다니곤 했다. 남자 아이들은 한 때 그런 거 보면서 큰다. 별일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사춘기에 성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여 부모 모르게 한 두번 친구들과 음란물을 보는 경우는 매우 흔합니다. 그러나 아버지께서 생각하시는 옛날의 야한 사진을 보는 경험과 현재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 동영상을 시청하는 행위는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면에서 차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영상에는 강간, 변태적인 성행위, 아이나 동물과의 성 행동, 타인의 성 행동을 훔쳐보는 것과 같은 병리적이고 성폭행에 해당되는 행동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음란물은 아동 및 청소년에게 성적인 충동을 자극하고, 성 범죄를 유발 할 가능성을 높이고 성에 대해 왜곡된 태도를 갖도록 합니다. 심각하게는 동현이가 보이는 증상처럼 동영상으로 들었던 소리가 귀에서 계속 들리고, 모습이 보이는 듯해서 생활에 집중이 안 되고 음란물 생각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어서 결국 자해행동을 하거나 망상이나 환각과 같은 사고장애 증상을 동반하는 정신병적인 상태로 치닫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들은 우리 아이는 아직 순진해서 그런 거 안 본다고 생각하거나 전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순진한 자녀가 우연히 인터넷에서 강력한 충동을 유발하는 성적인 장면을 봤다면, 자꾸 보고 싶고, 따라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혼란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순진한 아이에게 괜히 성에 대해서 질문 했다가 오히려 아이와 신뢰가 깨질 것 같아 가만히 있어야할까? 혹은 스스로 말할 때 까지 기다려야 할까? 친구들과 PC방에 갔다가 우연히 포르노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자신을 믿고 있는 부모를 실망시킬 수 없어 말하지 못하고 혼자서 전전긍긍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성적인 자극의 홍수시대에서 아이를 지켜내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자극을 차단하기 어렵다면, 자녀에게 다가올 유혹의 손길에 대해서 미리 알려주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는 것이 적극적인 예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음란물의 문제점, 실제 성 행동이 아니라 상업적으로 꾸며진 상황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자녀가 원하지 않더라도 성적인 자극에 노출될 수 있지만, 그 후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영향력은 달라진다고 얘기해 주어야 합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어머니가 딸에게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성교육 및 음란물에 대한 대처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란물 차단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여 온라인, 오프라인상의 음란물을 차단하고 실제 보려고 시도했다가 차단한 기록을 확인하셨다면 그 부분에 대해 자녀와 이야기하여 음란물에 대한 자녀의 생각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이        형        초
09년 12월 12월에 드리는 감사편지
09년 10월 충동조절장애 가족들에게 드리는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