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07년 8월 청소년에게 보내는 편지 이형초 대표 2007.08.06
나도 공부 좀 잘하면 좋겠다.
나도 공부 좀 잘하면 좋겠다. 며칠 전에 이모가 놀러 오셔서 이종사촌 누나 자랑을 하고 가셨다. 누나는 늘 반에서 1등이라는데, 학교 갔다 오면 혼자서 공부하고 학원도 빠지지 않고 잘 다닌 단다. 그러면서 이모는 누나가 다니는 학원이 좋다고 나를 그 학원에 보내라고 엄마에게 당부까지 하고 가셨다. 이모 얘기를 듣고 있는 엄마 표정은 부러움으로 가득했다. 나도 엄마에게 자랑스러운 아들이 되고 싶은데.....
나도 엄마가 이모나 다른 친척들에게 자랑스럽게 내 얘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싶다. 그런데, 늘 마음과는 다르게 책상에 앉으면 딴 생각이 나고, 수업시간에도 잡념으로 가득하고, 재미가 없다. 시험 때는 왜 그렇게 잠이 오는지.... 나는 왜 이럴까? 나도 잘 하고 싶은데, 늘 마음과 행동은 따로 따로 다. 
누구나 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다. 그러나 마음처럼 몸이 움직여 주지 않는데 우리의 슬픔이 있다. 슬픈 마음을 뒤로 하고 자신을 냉정하게 반성해 보자. 나는 정말 공부를 잘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가? 정말 공부하고 싶은 사람 맞는가? 내 행동을 살펴보자. 공부한다고 말만하고 책을 펴지도 않고 컴퓨터에서 실시간 메신저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혹은 집중이 안 된다고 불평하면서 정작 공부하는 방이나 책상은 쓰레기통처럼 여러 종류의 책과 잡동사니가 뒤엉켜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여러분의 학업에 관한 전반적인 습관은 어떤지 살펴보자. 다음은 여러분의 공부하는 습관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예, 아니오 로 대답해 보자.
① 공부할 때 어려운 내용이 나오면 금방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한다.    (    )
② 공부하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둔다.                                        (    )
③ 공부를 하기만 하면 잠이 온다.                                                (    )
④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공부할 분량과 시간을 정해 놓고 한다.        (    )
⑤ 내용을 완전하게 이해하기보다 빨리 목표한 분량을 끝내려고 한다.  (    )
⑥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보다 공상 하고 다른 일을 하느라고 시간을
  보내게 된다.                                                                          (    )
⑦ 책을 읽고 나서 내용을 머릿속으로 요약해 본다.                          (    )
⑧ 공부하기로 정한 시간을 자꾸 뒤로 미루게 된다.                          (    )
⑨ 책을 읽기 전에 제목을 살펴보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려고 애쓴다.  (    )
⑩ 공부하기 싫으며 그냥 안한다.                                                  (    )
 
  공부 습관을 확인해 보니 어떤가? 정말 공부하려고 애를 쓰고 있는지, 혹은 마음만 애쓰는 척 하고 전혀 공부에 도움이 안 되는 습관들만 있는지? 다시 한번 스스로에게 질문하자. 정말 공부를 잘하고 싶은가?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실천한 행동은 무엇인가? 공부를 왜 잘해야 하는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늘 말로만, 마음으로만 원하고 있는 그림의 떡은 아닌가?
  공부 잘하는 것이 불가능한 목표는 결코 아니다. 단지 시작이 반이다. 공부에 관련된 걱정이나 불안한 마음은 공부하는 것으로 밖에 해결할 방법은 없다. 나도 공부 잘하고 싶다. 마음으로만, 말로만 외치지 말고 마음과 몸이 함께 하는 공부에 도움 되는 습관을 한 가지씩 정해서 나를 바꿔보자.
바꿔! 바꿔! 공부에 관한한 모든 걸 다 바꿔! 공부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무조건 그 시간이 되면 모든 행동을 중지하고 책을 펴고 정한 시간 동안만이라도 앉아있는 훈련부터 하자. 그리고 나서 다음을 생각하자. 공부 잘하는 방법은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나도 할 수 있다.     
                                                                        이  형  초
07년 9월 청소년에게 보내는 첫 편지
07년 7월 청소년에게 보내는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