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09년 10월 충동조절장애 가족들에게 드리는 편지 이형초 대표 2009.10.08
                                 
                                      충동조절 장애 가족들에게 드리는 편지
  충동조절장애의 하위 요소인 인터넷 중독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무지로 인해 가족 구성원과 내담자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 중 누군가가 개입하기 전까지 문제는 지속되고 점점 악화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일찍 개입할수록 치료 효과는 강력해지나 장애에 대한 무지는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후에 치료를 받도록 만들게 됩니다. 충동조절 장애 전반에 대한 이해와 인터넷 중독 전반에 대한 교육을 가족들이 반드시 받아야 가정에서 직접적으로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증상이지, 의지박약의 문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가족들이 어떤 지지와 지원을 제공해야 하는가는 당사자와의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으므로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들은 지지를 제공하고 자각을 증진시키며 건강한 선택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충동조절장애를 가진 내담자와 상호작용하는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지지를 제공하라. 충동조절장애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수치심을 느끼고 문제를 숨기려고 한다. 따라서 가족들은 그들의 인간성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그들의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인식시키면서 그들을 지지할 수 있다.
  ② 회복을 향한 길에서 재발은 필수적이다. 가족 구성원은 악화와 혼전이 반복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환자의 작은 노력들을 강화하고 재발을 배움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③ 일반적으로 가족들은 자신이 치료자 역할을 하기보다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녀와의 관계에서 지나친 훈계나 체벌은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공격행동을 유발하고 가족관계를 악화시키고 궁극적으로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화채널을 닫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④ 가족들은 자신을 비난하며 과거를 뒤돌아보기 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현재 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 문제 행동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가족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장애를 가진 대상에게 많은 지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⑤ 가족들은 내담자가 치료에 대한 정보와 치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능한 혜택을 알려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충동조절장애는 치료를 통해 자신의 전반적인 행동을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되고 문제 행동에 대한 수치심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은 치료기관을 오가는 교통편을 제공하거나 치료자를 함께 만나서 조언을 들으며 치료과정을 도울 수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은 내담자의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치료 시간을 챙겨주는 것이 한 방법이다. 내담자가 기대보다 호전 속도가 느릴 때 가족이 희망을 잃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⑥ 충동조절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나태하고 게으른 환경은 종종 충동 행동을 하고 싶은 갈망을 일으키기 때문에 일상을 바쁘게 지내도록 효과적인 도움과 격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들은 기능의 향상이 증상 완화 속도보다 훨씬 더 느리게 진행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게임을 줄이거나 하지 않고 더 이상 게임 충동을 느끼지 않는 상태에 이르렀다고 하자. 그렇지만 그 사람은 여전히 직장을 구하기 힘들고, 게임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친구도 없고, 효과적인 학업이나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처럼 기능적 측면을 제대로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내담자와 가족은 이를 명심하고 인내해야 한다. 또한 내담자가 기능이 손상됐다는 것을 알게 되면 반드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⑦ 가족들은 죄책감을 갖고 내담자를 도와야 한다는 마음이 크지만 이러한 마음이 오히려 충동 행동을 조장할 수 있다.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요구에 무조건 응하는 형태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역효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하면 학교에 아가겠다. 혹은 가출하겠다고 하면 부모는 두려움을 갖게 되어 요구를 들어주게 된다.  가족들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으면 무슨 일을 할 지 모른다는 공포를 자주 느끼게 되는데 충동조절장애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충동적 행동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공포를 활용할 수 있다. 
  가족 중에 누군가가 아프고 힘들다면 가족 전체가 아픈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 가족을 돕기 위해서는 가족 모두가 힘써야 합니다. 혹시 지금 가족 때문에 힘드시다면  가족으로 인해 결속력이 다져지고 행복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실 수 있는 기회도 더 많으실 겁니다.
                                                                                                  이    형    초
09년 11월 음란물에서 우리아이 구하기
09년 9월 높고 푸른 하늘이 있는 청명한 가을에 보내는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