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09년 7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행복목록 이형초 대표 2009.07.04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행복목록
하늘에 구멍이 난 것처럼 비가 퍼붓다가 지하철로 몇 정거장 지나 밖으로 나오면 언제 비가 왔었냐는 듯 햇볕이 비추고 있어 아직 덜 마른 신발이 무색하게 느껴지는 무더운 여름입니다. 사탕이 묻어 끈적이는 아이 얼굴 같은 습한 날씨가 사람들의 불쾌지수를 올려놓게 됩니다. 그래서 별 일 아닌 일에 짜증을 내고 화를 내게 되는 계절이 바로 여름이지요. 여러분의 심리적인 지수는 어떠신지요? 효과적으로 심리적인 더위를 식힐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계시는지요? 물론 시원한 계곡 물에 발을 담그고 차가운 수박을 먹는 생각을 하거나 정말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요. 그러나 여행이나 휴가가 주는 즐거움은 잠시일 뿐 돌아왔을 때 오히려 여행의 부작용으로 일상이 더 지루하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일상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해 개인에게 맞고 적용할 수 있는 대처목록을 구성하여 실행해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화가 나고 일상이 지루하다고 늘 여행을 떠나거나 친구에게 전화를 하거나 술을 마시는 방법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에게 맞는 여가 목록 혹은 즐거움을 주는 행복목록을 구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질문은 여러분이 행복목록을 구성하는데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아래질문에 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 즐거웠던 기억
  언제?
  누구와?
  무엇이 즐거웠는지?
#. 칭찬받았던 기억
  언제?
  무슨 일로?
#. 해보고 싶었던 일은?
 
위의 질문에 답을 해 보셨나요?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어떤 즐거운 일이 생각나셨나요? 자신을 즐겁게 할 수 있는 행복목록을 작성해 보십시오. 만약 혼자서 하는 것이 어렵다면 가족들과 함께 여가회의를 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잘 놀고 자신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더 생산적으로 일하고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여 궁극적으로 스트레스에 적응적인 대처를 할 것입니다. 지금 당신을 화나게 하는 그 일에 대해 잠시 내려놓고 금방이라도 몰입할 수 있는 나만의 여가 혹은 금방이라도 즐거워지는 바로 그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행복하고 즐거워야 가족들이 행복해지고, 세상이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당신이 행복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힘차게 도전하는 삶이되시길 바랍니다.
                                                                                                  이      형    초 
09년 8월 수박은 왜 차가워야 맛있을까?
09년 6월 스트레스에 대한 당신의 이해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