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 감사와기쁨 ▒▒▒▒▒▒▒▒▒▒▒▒
 
HOME > 정신건강칼럼 > 심리에세이
08년 6월 행복지수 올리기 -엔돌핀 팍팍- 이형초 대표 2008.06.03
                                                  행복지수 높이기 -엔돌핀 팍팍-
  엔돌핀은 우리 뇌에서 자체로 형성되는 모르핀입니다. 즉 내인성 모르핀이라고 합니다. 즉 아편제의 인위적인 투입을 통하여 진통효과를 가져오고 흥분을 느끼게 하는 작용을 우리의 뇌에서는 신기하게도 외부의 약물투여 없이 스스로 담당하는 것이 엔돌핀이라는 호르몬입니다. 즉 우리가 스트레스로 인해 통증을 느낄 때 그것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갖는 것이 엔돌핀의 효과입니다. 즉, 엔돌핀이 분비되면 행복감과 상쾌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물질이 우리 뇌의 쾌락을 담당하는 중추에 영향을 미쳐서 즐거운 기분을 갖도록 합니다. 고통스러운 일을 처리하고 나서 뿌듯함을 느끼는 것이나 몸에 상처가 난 줄도 모르고 무언가에 몰두하게 되는 것이 엔돌핀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힘든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스스로 즐거움을 생산하여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제공하는 신비한 과정을 갖게 됩니다. 인체의 신비로움이 놀랍지 않으십니까? 엔돌핀의 효과를 믿고 불안하고 두려워서 회피했던 일에 과감하게 도전해 보세요. 
그렇다면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낙관적인 사람이신가요? 아니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계신 분인가요? 아래 질문에 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낙관성에 관한 문항들입니다. 각 문항을 잘 읽고 자신의 상태에 해당된다면 “예”, 그렇지 않으면 “아니오”에 V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      아니오
1. 가능한 긍정적인 측면만을 보려고 애쓴다.                              (      )    (      )
2. 어려운 일에 부딪치면 놀라고 당황된다.                                (      )    (      )
3. 모든 일은 내가 원한다고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    (      ) 
4. 어려운 일이라도 반드시 해결책은 있다고 생각한다.                (      )    (      )
5. 내가 잘했던 일을 자주 떠올린다.                                          (      )    (      )
6. 사람들을 자주 칭찬한다.                                                    (      )    (      )
7. 나의 미래는 노력여하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      )    (      )
8. 변화하기 어려운 내 성격도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      )
9. 어떤 일이 잘되지 않으면 다른 일도 잘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      )    (      )
10. 감사하는 마음을 자주 표현한다.                                          (      )    (      ) 
11. 문제가 생기면 잘 되지 못했을 때가 먼저 떠오른다.                (      )    (      )
12.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      )    (      ) 
13. 나에게는 좋은 일이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하지 않는다.              (      )    (      )
14. 부정적인 표현이나 생각은 삼가 한다.                                  (      )    (      )
15. 반복적인 일상에서도 즐거움을 느낀다.                                (      )    (      ) 
채점
이 낙관성 점수는 여러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상관이 높습니다. 물론 세상에 대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사람이 낙관성 점수가 높을 것입니다. 스스로 채점해 보세요.
긍정 문항 +1: 1. 4. 5. 6. 7. 8. 10. 12. 14. 15번 문항 
부정 문항 +1: 2. 3. 9. 11. 13번 문항
10점 - 15점 : 당신은 정말 낙관적인 사람입니다.  계속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5점  - 10점 : 낙관적인 태도가 조금 아쉽습니다. 좀 더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세요.
0점  - 5점  : 낙관적인 태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당신의 건강을 생각하세요. 
  어떠신가요? 왜 점수가 이렇게 나왔을까요? 스스로 자문해 보십시오. 낙관성이 부족하고 매사에 걱정이 많으시다면 당신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행복 목록표를 작성해보세요. 자신을 기쁘게 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무엇이라도 좋습니다. 당신의 행복과 웃음은 건강을 지키고 가족을 행복하게 하고 사회를 밝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지금 한번 크게 웃어보십시오.  건강하십시오. 
                             
                                                                                                          이  형    초
08년 7월 인터넷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님께 드리는 편지
08년 5월 느리게, 힘을 빼고 살기